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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화 IT직군별(개발,기획,디자인,마케터,대표) 동상이몽
누구나 한번쯤은 일하면서 겪어 볼만한 지독한 이야기... |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주로 많은 대화에 함몰되고, 또 대화주제나 소통방식을 보고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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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를 활동을 하시는 글쓴이가 직군들이 서로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를 성향 > 니즈 > 갈등 요인 > 해결방안 으로 정리하셨다.
1. 성향과 고민
- 개발자 : 성장 / 기술 / 사회적 위치 / 분위기와 소통방식 / 개발 문화 / 좋은 회사 / 비젼 / 역할 / 새로움 / 좋은 기기 / 분업화와 포지션에 대한 프라이드 / 재택근무
- 디자이너 : 업종 특화 / 무던한 대표 / 가치를 이해해주는 대표 / 말이 통하는 사람 / 답답하지 않은 사람 / 소통이 되는 느낌 / 업에 대한 존중 / 후려치기 금지 / 컨펌에 대한 갈망 / 커리어패스에 대한 고민 / 디자인 외 업무에 대한 실망
- 기획자 : 좋은 사람에 대한 갈망 / 기획툴을 뭘로 할 지에 대한 고민 / 잡다함에 대한 혼란 / 뭐든 하게됨 / 찍어내기식의 기획으로 고통받음 /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어필해야함
- 마케터 : 영업과 다른 직군 / 콘텐츠 제작 / 마케팅 도구가 너무 많음 / 타겟광고 비용이 없음 / 마케팅 로직이 변함 / 동영상까지 만들어야 함 / GA분석 / SEO 공부 / 운이 좋아서 컨텐츠가 터짐
- 스타트업 대표 : 아이디어만 있음 / 뭐든 처음인 경우가 많음 / 돈이 없음 / 투자를 받은게 처음 / 돈을 어떻게 써야 성장하는지 모름 / 개발자를 어떻게 구해야하는지 모름 / 컨설팅 업하는 사람들한테 혹해서 끌려다님 / 해야할 건 많은데 진전이 없음 / 투자에만 집중하는 경우도 있음 / 사람에게 관심을 갖는 대표가 좋은 대표 / 본질보다는 외향이나 잭팟에 목맴 / 하려고 하는 일에 대한 경험이나 숙련도가 없음 / 마케팅 포인트나 셀링포인트 타겟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도 많음 / 동종 업계 분석에 별로 신경쓰지 않는 경우 / B2C 임에도 고객의 성향이나 니즈를 잘 모름 /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뭘 원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음 / 지분가치에 대해서 쉽게 생각하는 경우도 많음 / 절약과 힘든 성장
여기서 개인적으로 기획자 롤에 대한 소개가 인상깊어서 정리해봄 - 기획 ROLE : PL, PM, 업무관리, 일정관리, 아이디어 제공, 기획서 구현, 업무 플로우 구현, R&R 정의, 라이브러리 조사, UX 조사, 설문, 개발자의 기호조사, 디자이너의 기호조사, 일정 조율, 유저 설문, - 기획 툴에 대한 고민 : 엑셀로 업무리스트 ? PPT로 기획서 작성? => 양식에 따라 효율이 달라진다. |
2. 니즈
- 개발자 : 좋은 개발환경 / 개발 성장 로드맵 / 멘토 - 롤모델 / 가치와 비전 실현 / 아이디어를 실현시켜줄 디자이너 /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나갈 토이프로젝트 /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 / 재미있고 흥미로운 일 /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새로운 분야에 접점 / 가치를 실현시켜줄 대표를 만나는 것 / 개발자 선배의 조언 / 일정조율, 설득이 가능한 대표나 기획자 / 기획자와의 트러블 극복 / 디자이너와의 트러블 극복
- 디자이너 : 좋은 기기 / 꿈꾸던 가치랑 맞는 일 / 디자이너로서 성장 전략 / 좋은 회사 / 디자인이라는 직군에 전문성 갖추기 / 신입의 입장에서는 뭐라도 알려주고 시켰으면 하는 바람 / 무에서 유를 창조하지 않기를 바람 / 요구사항과 기획 요청에 대한 디테일 / 디자인으로 구현했는데, 개발에서 못한다고 할 때 / 기획의 컨셉만으로는 도저히 디자인 컨셉을 구현하기 어려울 때 기획을 바꾸고 싶은 마음 / 합리적인 일정 프로세스 / 디자인에 대한 칭찬이나 가치 인정 / 개발자랑 협업해보기 / 내 서비스 만들어보기 / 개발에 대한 관심
- 기획자 : 기획서 픽스에 대한 희망 / 개발자와 일정 조율의 문제 / 디자이너와 일정 조율의 문제 / 기획서 쓸 시간이 없음 / 시장에 이미 다 나와있음 / 개발 용어나 디자인 용어를 좀 더 알았으면 할 때가 있음 / 개발자랑 간혹 트러블이 날 때 왜 트러블이 나는지 이해가 안될 때 그 속을 알고 싶음 /
- 마케터 : 좋은 서비스의 마케팅 사례가 자기 사례가 됬으면 하는 바람 / 회사가 돈이 좀 많아서 이것저것 실험해 볼 수 있는 환경 / 회사가 돈이 많아서 인플루언서들을 고용하거나 실험해볼 수 있다면 / 컨텐츠를 디자인으로 잘 만들어줄 디자이너가 회사 내에 있으면 하는 바람 / 마케팅 부서가 전문적으로 구성되었으면 하는 바램 / 마케팅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 분석 결과에 대한 공유 체계 및 실행 계획 필요
- 스타트업 대표 : 좋은 개발자 / 알잘딱깔센 디자이너 / 가치를 실현시켜줄 팀원 / 개발을 몰라도 개발 전체를 맡아줄 개발 팀장 / 스타트업 멘토 / 유통, 비즈니스 파트너 / 서비스의 가치를 알아봐줄 수 있는 액셀레이트 파트너 / 그로스해킹-성장전략 꿈꾸기 / 가치 실현 / MVP 확립 / BM구축 / 단기성 프로젝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계속 함께 갈 사람을 찾는 일 / 서비스의 성장에 필요한 시드머니, 성장에 필요한 마케팅 머니 / 사람을 찾을 수 있는 곳 / 마음이 맞는 사람 /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 / 먹튀하지 않을 수 있는 신뢰있는 사람 / 사업계획서 쓰는 법 / 예비창업패키지, 기타 공모전에 당선되기
3. 갈등 요인
- 개발자 : 말이 안되는 일정 / 감당할 수 없는 개발 스케쥴 / 기획&디자인이 스케쥴을 맞출 수 없을 때 / 라이브러리도 없는데 만들라고 할 때 (무에서 유 창조) / 쿠팡 같은 서비스 만들어보자고 할 때 / 꿈은 큰데 현실 가능성이 떨어져보일 때 / BM에 대한 정확한 모델 없이 플랜이 정신없는 것이 눈에 보일 때 / 개발을 하는 시간이 아깝다고 느낄 때 / 레거시를 만져야 하는 상황 / 억지로 남의 소스를 뜯어보는 상황 / 개발에 대해 간섭받는 상황 / 돈이 안되는 일 때문에 일정 스트레스 받을 때 / 지인 찬스 때문에 고통 받는 순간 / 디자이너가 이미지를 잘라서 주지 않고 통 이미지를 줄 때 /
- 디자이너
4.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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