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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브랜드는 브랜딩도 달라야 한다
이들은 예산이 많이 드는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한 적이 없다. 고객의 규모가 대단히 큰 것도 아니다. 하지만 한번 알게 된 고객은 그들을 다시 찾는다. 그들을 응원하고, 입소문을 내고, 스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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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브랜딩의 탄생
- 뉴닉(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 50명의 지인에게 보내는 뉴스레터로 시작 -> 자발적인 공유와 확산으로 구독자가 늘었음
- 프레임몬타나 (안경브랜드) : 인스타그램을 통해 온라인 몰 론칭소식 전달
- 플레이스 캠프 호텔 : 호텔 운영 경험이 없는 기획자가 런칭
- 이전의 브랜딩 방식 : 잘 짜인 대규모 계획을 세우고, 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화려하게 '그랜드 오픈'
- 새로운 브랜딩 방식 : 디지털 대전환 시대, 모든 것이 불확실한 상황 -> 린 브랜드 Lean Brand
브랜딩 기법도 바뀌고 있다
- 린 브랜드 : 기업과 고객 간에 상호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하여 유의미한 관계를 형성하는 브랜드
- 제레마이어 가드너(미국의 브랜드 혁신 전문가) 가 그의 책 <린 브랜드>를 통해 제시한 개념
- 린 스타트업에서 착안한 방식 (시제품을 빠르게 만들고 시장 반응을 반영해 다시 더 나은 제품을 만드는 방식) - Lean ? : 최소 자원으로 최대 효과를 내고자 하는 시스템
<---> 브랜딩 : 오랜 시간 꾸준히 갈고 닦으며 쌓이는 것이라는 생각이 일반적.
Q. 일관성이 중요한데, 시장 반응을 살피고 피드백을 받는다는 것이 브랜딩에도 적용 가능할까? - 린 브랜드 : 불필요한 것은 제거하고 꼭 필요한 것만으로, 작고 빠른 실행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
린 브랜드의 4가지 특징
- 자기 사업과 브랜드의 존재 이유를 명확히 한다.
- 고객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스토리를 발굴한다.
- 상징요소를 만들어 고객과 연결고리를 만든다.
-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다.
1. 프레임몬타나 최영훈 대표의 브랜딩 인사이트
- 브랜드를 만드는 데 유리했던 점 : JC 석유화학 (기존 회사) + 인스타그램 팔로워 (6만명)
1) 본질에 집중해라
- 제품의 본질과 마케팅
2) 절박함. 망하면 나는 죽는다는 마음
- 그동안 소통했던 인스타 팔로워가 6만명인데 실패하면 무슨 망신인가 싶었음
3) 차별화
- 제품, 마케팅 두 가지 측면에서 차별화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접자.
* 속이지 않고 공정하게 돈을 벌자고 마음을 먹으니 좋은 사람들이 보인다.
* 일의 본질은 디테일까지 다 하는게 아니라 답을 내는 것
프레임몬타나 = 하이엔드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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