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이 정서적으로 학대를 할 경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가능하다면 경계를 정하여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현재의 어려운 상황에 대해 털어놓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 관리법을 배우고 자존감을 높이는 것 또한 현재와 앞으로의 상황에 대처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1. 정서적 학대 알기
1) 학대 인지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기
-일어나고 있는 일은 자신의 잘못이 아니다.
-부모와 정서적으로 더 적절한 거리를 두자.
-상황에 대해서 나의 반응에 대한 주도권을 잡자.
-부모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하고 그 행동은 나 자신이 아니라 그들이 했다는 것을 기억하자.
-학대 해결을 위한 도움을 받고 나아지기
2) 학대의 위험 요인들 알기
-폭력을 행사하는 많은 부모가 자신들의 행동이 해를 입힌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더 좋은 양육방법을 모르거나 그들 자신의 감정을 자녀에게 표출하는 것이 학대하는 것인지 모르기도 한다.
-부모가 좋은 의도라고 하더라도, 여전히 학대할 수 있다.
3) 부모가 모욕감을 주거나 당신을 낮추는지 보기
-이런 종류의 학대에는 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당신을 자주 놀리거나, 사람들 앞에서 당신을 작아지게 만들거나, 당신의 생각이나 걱정을 무시하면, 정서적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넌 진짜 패배자야. 내가 맹세컨대, 넌 아무것도 못해 그렇지" 라고 말한다면, 이는 언어적 학대다.
-부모는 당신이 스스로에게 실망하도록 만들면서, 당신 혼자만 있을 때, 아니면 사람들 앞에서 이렇게 말할 수도 있다.
4) 부모가 통제하는 느낌이 들 때가 언제인지 생각하기
5) 부모가 자주 내 핑계를 대거나 내 탓을 하는지 생각해보기
-그들이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누군가를 탓하는 것은 학대의 한 방법이다.
6) 당신이 침묵하는 시간이 많은지 생각해보기.
-당신이 부모를 화나게 했을 때 부모가 당신을 무시하고, 당신의 활동이나 감정에 거의 관심이 없거나 아니면 당신이 부모와 거리를 둘 때 당신 잘못인 것처럼 만드는가?
-사랑과 애정은 흥정해서 얻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학대다.
7) 부모가 진심으로 당신의 관심사에 관심을 가지는지 생각해보기
-자기애가 강한 부모는 당신의 경계선을 무시하거나, 그들이 생각하기에 "최고"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도록 만들거나, 당신을 향한 비현실적인 기대에 당신이 살지 못할 때 화내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당신이 관심을 받는게 불편해서 자신의 이야기만 할 것이다.
8) 일반적인 양육 행동이 어떤지 보기
-일반적으로, 부모가 얼마나 화를 내는지 보면 양육 방식이 훈육을 위한 것인지 학대하는 것인지 알 수 있다. 당신이 규칙을 어겼을 때 부모가 화를 내고 좌절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하지만, 화로 인해 다른 행동이나 처벌을 한다면, 당신의 부모는 학대 위험구간에 있다. 학대는 신경쓰지 않고, 고의로, 피해를 주려는 의도를 가지고 하는 말이나 행동을 포함한다.
-당신이 엄격한 규율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부모는 당신을 보호하고, 당신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규칙을 따라 결과를 정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폭력적인 언어를 쓰지 않는다. 부모가 당신에게 욕한다 할지라도, 따라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부모와 좋은 관계인 친구들을 관찰해본다. 그들의 관계가 어떠한가? 친구의 부모님은 어떤 방법으로 도움을 주고 교육하는가?
2. 도움 구하기
1) 친구와 사랑하는 사람과 경험 공유하기
-아무도 당신을 신경쓰지 않고, 믿지 않고, 진지하게 생각할 사람이 없을 거라고 믿게 만드는 것도 정서적 학대라는 것을 기억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경험을 공유하면, 얼마나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당신도 놀라게 될 것이다.
2) 믿을 수 있는 어른에게 털어놓기
3) 정신치료 알아보기
-부정적인 믿음이나 정서적 학대로 생긴 생각 회로를 끊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상담사나 치료사의 도움을 받으면 이 과정이 좀 더 쉬워질 수 있다.
3. 거리 두기
1) 폭언에 휘말리지 않기.
-당신이 가만히 있거나, 전화하거나, 방문할 의무는 없으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학대를 당할 수도 있는 환경에 노출된다. 부모가 당신이 죄책감을 느끼게 만들어서 부모의 잘못된 치료방법을 따르도록 내버려두지 말라. 형제자매 집 또는 친구집에 머무를 수 있다.
-당신을 학대하는 부모 집이 멀리 있다면, 방문을 멈추고 전화를 하지 않는다.
-부모와 함께 사는데 부모가 당신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모욕한다면, 방으로 일단 가거나 친구집에 간다.
-연락을 계속 할거라면 제한을 둔다. 다음처럼 말할 수 있다. "일주일에 한 번 전화할게요. 그런데 심한 말 하시면 끊을 거에요."
-원하지 않는다면 언쟁에 휘말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기억한다. 그들이 말하는 것에 대답하거나 변호하지 않아도 된다.
2) 경제적 독립하기
-선택지가 있다면, 정서적으로 학대하는 부모님과 살지 않고, 당신을 휘두를 어떤 힘도 주지 않는다. 학대하는 사람들을 보면 의존 관계를 형성해서 계속해서 통제하려고 한다. 당신 스스로 돈을 벌고, 당신만의 친구들을 만들고, 혼자 산다. 그 어떤 것도 부모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3) 연 끊기를 생각해보기.
-부모에게 의무를 다해야한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부모가 당신을 학대했다면, 그들이 감정적으로 학대받았을 때, 돌봐줘야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당신을 학대한 사람들 돌봐야하는 빚을 진게 아니다.
-왜 연을 끊는지 커뮤니티에 있는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설명할 필요 없다.
-어느 순간에 부모를 돌봐야겠다는 결정을 한다면, 그들을 돌보는 것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그들이 언어적으로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거나 모욕을 준다면, 그 때는 자리를 바로 뜨고 이런 행동은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을 명확히 한다.
팁: 학대하는 부모와 대화시 "끝 맺음" 이라는 것이 항상 가능하진 않다. 연락하고 싶지는 않지만 "끝 맺음"의 기회를 놓치는게 두렵다면,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물어본다: “그들이 당신을 들으려고 했는가? 당신의 감정을 인정했는가? 아니라면, 연락하지 않고 떠나는 것이 나을 것이다.
4) 아이가 있다면 보호하기
-당신의 부모가 당신의 아이에게 부적절한 비난이나 모욕을 한다면 중재한다. 대화를 끝내거나, 집에 방문하지 않는다.
4. 자신 돌보기
1) 부모님의 트리거 피하기
-이미 부모님을 자극하는 "트리거"가 뭔지 알고 있을 것이다. 트리거가 보인다면 피하거나, 빨리 해서 안 좋은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는 한가지 방법은 친구에게 얘기하거나 일기를 써서 어떤 요소가 학대를 유발하는지 아는 것이다.
팁: 특정 말이나 행동이 부모님의 폭력적인 행동을 촉발하는 걸 알게될 수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명심해야 할 것은 학대는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 누구도 학대를 받을 만한 사람은 없으며, 이런 상황에서 부모님의 행동은 적절하지 않다.
2) 집에서 안전한 공간 찾기
- 안전한 천국같은 역할을 해줄 공간 (침실과 같은)을 찾는다. 일을 하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도서관이나 친구 집 같은 다른 공간을 찾는다. 당신 친구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동시에, 부모님의 비난이나 조롱에서 멀어질 수 있다.
- 학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현명한 것이지만, 학대를 당한다고 해도 그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당신이 뭐라고 하든, 뭘 하든지 부모가 정서적으로 학대하는데 변명의 여지는 없다.
3) 안전한 계획 만들기
- 안전한 계획이란 확실히 도움을 요청할 누군가가 있고, 상황이 심해지는 경우, 어떤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하라는지 아는 것이기도 하다. 학교 상담사와 같은 다른 어른과 함께 앉아 위험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계획을 짜도 된다.
- 항상 폰을 충전해 두고 주위에 두기, 차 열쇠를 가지고 있기 또한 안전한 계획이다.
4) 스스로를 좋아하게 만들어주는 사람들과 시간 보내기
- 건강한 자존감은 정서적 학대에 최고의 해독제다. 불행히도, 정서적으로 학대받은 사람들은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보고, 많은 경우 정서적으로 학대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 낮은 자존감과 싸우기 위해서는 친구, 폭력적이지 않은 가족 구성원, 나를 찢어놓는 사람이 아니라 단단히 해주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5) 부모님과 개인적인 경계선 설정하기
- 안전하다면, 정서적으로 힘들게 하는 부모님과 앉아서 어떤 행동이 괜찮고 어떤 행동은 당신을 힘들게 하는지 이야기한다.
6)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배우기
- 명상하기, 깊게 호흡하기
7) 긍정적인 특징을 찾고 그것에 집중하기
- 정서적으로 힘들게 하는 부모가 당신에게 뭐라고 말했든, 당신은 좋은 성격을 갖고 있는 가치있는 사람이다. 부모의 모욕이나 말도 안되는 이야기는 귀담아듣지 않는다. 오랫동안 생각하게 될 수도 있지만, 자존감을 키우고 스스로에게 사랑을 넘치게 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부모님에게 받지 못했다면 말이다.
- 자신의 어떤 점을 좋아하는지 생각해 보기.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인가? 마음이 넓은가? 지적인가? 좋아하는 점에 집중해서 당신이 사랑, 존중, 보살핌을 받을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 열정을 갖고 있거나 자존감과 자신감 향상에 좋은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정서적으로 학대하는 부모님에 대처하는 방법 (이미지 포함) - wikiHow
ko.wikihow.com
'건강정보 > 심리, 마음챙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아일보 / [단독]정신건강 검진 2년마다 실시… 전 국민 생애주기별 맞춤관리 (0) | 2024.01.05 |
---|---|
감정교육,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가 (0) | 2022.05.09 |
마음의 틀을 바꾸는 감정교육 (0) | 2022.05.09 |
뭘 해도 행복한 사람과 불만인 사람의 말버릇 (0) | 2022.05.05 |